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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미포조선(010620) - 꽉찬 수주물량 곶간에 실적 개선 본격화…조선업에 훈풍이 불어온다.

현대미포조선(010620) - 꽉찬 수주물량 곶간에 실적 개선 본격화…조선업에 훈풍이 불어온다.

목차

현대미포조선 | 홈페이지

  •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진출하였음
  • 시가총액 3조 2,233억 원 규모이며, PBR 1.51배입니다.

1. 실적 분석 | 상세 실적

  • 현대미포조선은 2021년 영업이익 최대 적자 기록 후에 2022년 적자폭 감소 하였습니다. 올해 흑자 전환 예상 되고 있는 상황인데 2분기 영업이익 소폭 적자 예상 되고 있습니다.

주요재무정보-현대미포조선

2. 시장 대비 비교

  • 시장 침체 또는 하락 지점에서 현대미포조선해양의 주가가 양봉이 나오면서 상승한 지점은 2022년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2022년 10월 주가 고점 형성후 하락 직후를 제외하면서 시장 하락 할 때 지속적인 매수가 발생하였습니다.

1. 봉 차트 비교-현대미포조선
[1. 봉 차트 비교]

  • 종가선 차트를 보면 2022년 8월에 시장 지수보다 강하게 상승했던 지점을 제외하면 추세 자체는 완만한 하락세를 형성하였습니다.
  • 2023년 1분기에 추세선 아래로 주가가 하락 조정받은 후 다시 상승하였는데, 2022년 고점 형성 구간의 가격 상승 폭 대비 상대적으로 작은 조정 폭을 형성 후 반등 하고 있습니다.

[2. 종가선 차트 비교]

3. 수급 분석

  • 현대미포조선의 주가가 급등했던 2022년 8월에 매매활성도가 증가하면서 OBV지표도 급등하였습니다. 10월에 주가 조정받으면서 60일 이평선 하단으로 주가가 하락하였는데, OBV지표는 주가 급등 전 수치 대비 상단에서 횡보하기 시작하였고, 300일 이평선 하단으로 하락하면서 추가 조정받는 구간에서 오히려 매매활성도가 증가하였습니다.
  • 2022년 8월 급등할 때는 외국인 매수세 유입으로 주가가 상승하였고, 10월 조정받기 전까지 외국인 매수세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였습니다. 전체 기간에 걸쳐 기관 매수 지점 외에도 외국인 매수가 들어오는 지점에서 장대 양봉이 자주 나타나고 있습니다. 외국인 매수 보다 기관 매수에 장대 양봉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외국인 매수 시점에 장대 양봉이 빈도수 높게 발생 하였습니다.

[3. 봉 차트 - OBV, VolumeOscillator, BIII, 외국인, 기관, 개인 매수]

  • 매물대 차트에서 보면 현대미포조선의 주가는 하단에 가장 두꺼운 매물대를 두고 상승하고 있습니다. 최근 단기 상승 한 상태이기 때문에 하단에 가장 두꺼운 매물대와 300일 이평선 사이에 형성된 매물대를 소화하는 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현대미포조선의 주가가 60일 이평선 위로 올라오면서 TRIX지표가 0선 위로 상승 하였고, StochasticSlow도 과열권까지 상승 하였습니다. 주가는 바닥확인후 추세 전환 된것으로 보입니다. 단기 상승한 상태에서 매물대 소화를 거치면서 300일 이평선에 안착 하게 되면 상단에 매물대가 얇아진 상태이기 때문에 추세 분출도 가능해 보이는 상황입니다.

4. 매물대 차트 - TRIX, VolumeOscillator, StochasticSlow, BIII-현대미포조선
[4. 매물대 차트 - TRIX, VolumeOscillator, StochasticSlow, BIII]

4. 기술적 분석

  • 현대미포조선의 주가가 60일 이평선 위로 올라오면서 0선 위로 상승 하였습니다. StochasticSlow도 과열권 까지 상승한 상태로 ADX지표도 주가 방향과 동일한 방향으로 움직이기 시작하여 추세는 상승 전환 된 것으로 보입니다.
  • 일목균형표의 후행스팬이 캔들 돌파 후 300일 이평선 위에서 조정받고 있습니다. 지금 주가가 300일 이평선 위에서 안착될 가능성 높아 보이지만 가격 조정받게 되면 아래 형성된 구름과의 간격이 커져 있기 때문에 구름대 부근까지 가격 조정 발생 가능해 보입니다. 하지만 전환선, 기준선, 선행스팬 1, 선행스팬 2가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가격 조정보다는 상승 추세 유지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보조지표 - 일목균형표, TRIX, StochasticSlow, ADX(7, 11), BWI(9, 18)-현대미포조선
[5. 보조지표 - 일목균형표, TRIX, StochasticSlow, ADX(7, 11), BWI(9, 18)]

  • 2년 기준(550 캔들) 차트에서 보면 현대미포조선의 주가는 2022년 8월에 종합주가지수의 전고점과 후행해서 상승한 환율의 고점 부근까지 상승 후 조정받고 하락하였습니다.
  • 현대미포조선의 주가는 2023년 들어 시장지수 아래로 하락 한 이후 시장지수 하단에서 움직이기 시작하였습니다. 최근 주가가 시장 지수 부근 까지 상승하면서 시장지수와 커플링 되기 시작 하였습니다.

[6. 종합주가지수 vs. 환율 vs. 현대미포조선]

  • 2년 기준(550 캔들) 차트에서 보면 현대미포조선의 주가는 2022년 8월에 종합주가지수의 전고점과 후행해서 상승한 환율의 고점 부근까지 상승 후 조정받고 하락하였습니다.
  • 현대미포조선의 주가는 2023년 들어 시장지수 아래로 하락 한 이후 시장지수 하단에서 움직이기 시작하였습니다. 최근 주가가 시장 지수 부근 까지 상승하면서 시장지수와 커플링 되기 시작 하였습니다.

5. 뉴스 검색

  • 조선업의 상승 사이클 기대감에 대한 뉴스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증권사들도 긍정 리포트를 내고 있는데, NH증권이 이익 개선 속도가 느려지면서 목표가를 하향 조절 하였습니다.
  • 현대미포조선 영업이익이 3분기 소폭 적자 기록 예상 되는 것이 NH리포트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는데, 2분기 소폭 흑자 전환 된다면 시장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소폭 적자 기록 하더라도 턴어라운드 과정에 있기 때문에 3분기 이후부터 실적 개선이 가시화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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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결론

  • 조선업 섹터에서 실적 가시화 되는 기업들이 나오고 있는데, 현대미포조선도 2분기 소폭 적자 기록 예상 되면서 실적의 하단 변곡 지점에서 턴어라운드 시도 중으로 보입니다. 현재 국내 조선사들의 수주 물량이 최대치인 상태이기 때문에 선박 건조 단계 별로 지급되는 현금 유입이 본격 화되는 시점에서 영업이익 증가 뉴스가 지속적으로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 현대미포조선의 경우 2021, 2022년 영업이익 적자 기록 하였지만 적자폭이 감소하였고, 올해 흑자 전환 예상 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 건조 시작된 선박의 인도가 본격화되면서 현금 유입이 본격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 시기를 거치면서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는데, 해운사들은 신규 선박 건조보다는 개조 수준에서 비용 절감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선박 노후화로 선박 교체 시기가 돌아오면서 수주물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올해를 지나면서 느리게 진행되어 왔지만 앞으로 강력해질 조선업 슈퍼사이클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조선업섹터 전반에 문제가 많았기 때문에 지금까지는 주가가 생각만큼의 기대를 반영하지 못한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친환경 에너지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국내 조선사 빅 3도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우조선해양이 한화로 인수되면서 조선업 내에 구조조정도 마무리된 상태입니다. 조선업 내에서도 기존에 수주물량 외에 앞으로 수주물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본격적인 조선업 사이클이 시작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지금의 단기적인 주가 조정에 조급해 하지만 않는다면 장기적으로 만들어질 큰 흐름을 타고 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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