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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모빌리티
- 1954년 설립된 동사는 현재 평택공장에서 렉스턴, 코란도, 티볼리, 렉스턴 스포츠 등 완성차를 생산하고 있으며, 22년 09월 KG그룹으로 편입됨
- 시가총액은 1조 6,209억 원 규모이며, PBR은 1.44배입니다.
1. 실적 분석
- 쌍용차가 2022년 9월 KG그룹에 인수되면서 KG모빌리티에 인수되기 전까지 적자폭이 감소하고 있었지만 적자지속 상태였습니다.
- 2022년 KG그룹에 인수된 후에 2023년 1분기 영업 흑자 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2. 시장 대비 비교
- KG모빌리티는 2023월 4월 28일에 재거래 되기 시작한 이후 하락 조정받은 상태입니다. 20223년 7월에 저점 확인 후 슈팅이 발생 한 이후 박스권 횡보하기 시작하였습니다.
- KG모빌리티가 재거래 되기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었기 때문에 시장이 침체 또는 하락할 때 상승하는 지점의 빈도수가 많이 발견되지 않지만 20223년 7월 이후부터는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게 보이기 시작하였습니다.
- 종가선 차트에서 보면 재거래 시작 이후부터 주가 추세가 하락하다가 최근 반등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3. 수급 분석
- 2023년 4월에 KG모빌리티가 재거래 된 이후 주가는 60일 이평선 아래로 하락하면서 지속적으로 조정받다가 7월에 바닥 확인 후에 박스권 횡보하기 시작하였습니다.
- OBV지표로 보이는 매매활성도가 재거래 된 시점에 강하게 상승 후에 조정 구간에서 하락하였지만 7월 이후부터 다시 증가하기 시작하였습니다.
- 6월에 외국인의 강한 매수세가 유입되었지만 반등시키는 못하였고, 7월 이후부터 외국인 매수가 지속적으로 들어오면서 반등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최근 들어 외국인 뿐만아니라 기관도 매수하기 시작 하였습니다.
- 매물대 차트에서 보면 2023년 5월 재거래 시작 시점에 가장 두꺼운 매물대가 형성되었습니다. 가격 바닥권인 최근 가격대에 매물대가 두꺼워지기 시작했지만 횡보했던 기간을 비교해서 보면 많이 쌓이지는 않은 상태입니다.
- KG모빌리티의 주가가 60일 이평선 부근까지 상승 하면서 TRIX지표도 0선 부근 까지 상승하였습니다. 단기적으로 KG모빌리티의 주가가 60일 이평선선 돌파를 실패하더라도 조정 받고 재시도 할 것으로 보입니다.
4. 기술적 분석
- 최근에 KG모빌리티의 주가가 60일 이평선 부근까지 상승 하면서 TRIX도 0선 부근 까지 상승 하였습니다. StochasticSlow도 과열권 부근까지 상승한 상태입니다. ADX지표가 바닥에서 반등하기 시작하고 있어 추세전환이 진행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 일목균형표에서 보면 앞에 구름대가 파란 구름대이지만 두께가 얇아지고 있으며 후행스팬이 20일 이평선 돌파 후에 기준선까지 상승한 상태입니다. 캔들이 구름대 안에 진입하였는데, 구름대 안에서 탄력적으로 움직이다가 구름대 밖으로 캔들이 나오면 이때부터 본격적인 추세가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 2년 기준(550 캔들)으로 보면 KG모빌리티가 재거래 시점에 종합주가지수와 환율의 전 고점 부근까지 단기 상승 후에 조정받고 하락하였습니다.
- 2023년 6월에 시장지수 하단으로 KG모빌리티의 주가가 하락 한 이후 쌍바닥 형성 후에 주가가 반등하기 시작하였습니다.
5. 뉴스 검색
- 쌍용차가 KG그룹에 인수되어 KG모빌리티로 사명을 변경한 이후 적극적인 전기차 시장 진출이 진행되고 있고, 흑자전환까지 성공하였습니다.
6. 결론
- 쌍용차가 거래정지 후에 오랫동안 부침이 있었는데, KG그룹에 피인수되면서 상당히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KG그룹이 제철 사업까지 하고 있기 때문에 상당한 수준의 시너지 효과도 보여줄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에 KG그룹이 에디슨모터스를 인수하면서 전기 버스 분야까지 진출하였는데, KG그룹도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KG모빌리티가 작년에 KG그룹에 피인수되어 신차를 발표하였는데, 시장 반응이 나쁘지 않은걸로 보입니다. 그 결과로 올해 1분기 턴어라운드에 성공하여 피인수 이후에 성적표로는 나쁘지 않은 결과를 내놓았습니다. KG모빌리티에 남은 과재는 역시 전기차 시장에 진입하여 자리를 잘 잡는 것인데, 저가형 전기차 시장 공략을 전략으로 내놓은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기아차와 테슬라 등 기존의 전기차 시장 강자들이 고가 시장을 형성하고 있어 앞으로 확대될 전기차 시장의 점유율을 효과적으로 높일수 있는 방법으로 선택한 것으로 생각 됩니다.
- 하지만 KG모빌리티가 저가형 전기차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면서 다른 전기차 브랜드들과 직접적인 경쟁을 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전기차 생산능력의 검증이 가능한 저가형 제품을 내놓으면서 자체 브랜드를 확보함과 동시에 애플과 같은 전기차 사업을 계획하고 있지만 생산 공장 확보가 어려운 전기차 벤더들의 OEM 또는 ODM 사업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KG모빌리티 자체로 흑자전환에 성공하였기 때문에 회생을 위한 발판은 마련된 것으로 보입니다. KG그룹 자체가 현대차 그룹과 비슷한 벨류체인이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OEM사업을 진행할 경우 상당히 안정적인 전기차 생산 능력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앞으로 애플카 이슈가 수시로 나올 것으로 보이는데, 애플카 이슈가 나올 때마다 KG모빌리티가 시장에 부각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계속 지켜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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