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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
-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군수사업의 대부분은 내수로 구성되며 수요자인 한국정부(방위사업청)와 계약을 통해 제품(군용기)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수행하고 있음
- 시가총액은 4조 9,255억 원 규모이며, PER은 68.80배, PBR은 3.41배입니다.
1. 실적 분석
- 2021년 한국항공우주의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감소 하였으나 2022년에는 크게 증가하여 2020년 대비해서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2021년 한국항공우주의 ROE가 8.71%로 전년 대비 크게 증가하였는데, 2023년 3분기 영업이익 실적이 큰 폭으로 증가될 것으로 보이는데, 2023년 전체 매출 규모와 영업이익 규모도 2022년 대비해서 크게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 시장 대비 비교
- 2022년 8월 한국항공우주의 주가가 시장 지수 급락 구간에서 같이 조정받은 이후부터 시장지수 대비 약하게 움직이다가 최근 시장지수의 상대적 갭이 크게 벌어진 상태에서 시장 지수와 비슷한 패턴으로 움직이기 시작하였습니다.
- 한국항공우주의 주가가 시장 침체 또는 하락 지점에서 양봉으로 상승했던 지점은 2022년 12월 구간과 2023년 7월 이후에 빈도수 높게 발견되는데, 실적 기대감이 높아지는 시기에 많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 종가선 차트에서 보면 한국항공우주의 주가흐름은 저점이 높아지고 있으며, 2022년 가격라인을 저점으로 지지받으면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3. 수급 분석
- OBV차트로 보이는 매매활성도를 보면 한국항공우주의 주가 패턴과 유사하게 반영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주가가 박스권 횡보하고 있는데, OBV지표도 바닥 구간에서 횡보하였고, 2023년 3월 이후 300일 이평선 돌파하면서 상승하는 구간에서 OBV지표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2023년 8월 한국항공우주의 주가가 300일 이평선을 하향 이탈 후 반등 하는 구간에서 OBV지표가 급락 하지 않고 주가 반등 구간에서 같이 반등 하고 있습니다.
- 외국인가 기관의 매수가 눈에 띄지는 않지만 2023년 4월 상승 구간에서 외국인의 지속적인 매수세 유입이 있었습니다.
- 매물대 차트를 보면 최근 300일 이평선 하향 이탈후 반등 하여 60일 이평선 부근까지 상승하였는데, TRIX지표가 0선 밑에 있지만 골든 크로스 발생 후 상승 전환 되었습니다.
- 한국항공우주의 매물이 집중되어 있는 구간은 최근 300일 이평선 하향 이탈 했던 가격대가 아닌 2023년 2분기 가격 횡보 구간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매물대가 한 구간에 집중되고 있어 조만간 상단 매물대 돌파를 위한 주가 움직임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기술적 분석
- 한국항공우주의 주가가 최근 300일 이평선 이탈 후 다시 반등하여 60일 이평선 부근까지 상승하면서 TRIX지표도 0선 밑에서 골든 크로스 발생후 상승하고 있습니다. StochasticSlow와 ADX지표도 주가가 상승 하면서 같이 상승 하고 있어 바닥 확인 후 시세 전환 구간에 진입한 것으로 보입니다.
- 일목균형표에서 보면 후행스팬이 캔들 군에 진입 후 전환선에 근접한 상태입니다. 앞에 구름이 파란색이지만 선행스팬 1이 상승하면서 구름의 폭이 좁아지고 있고 캔들이 구름대 바로 밑까지 상승한 상태이기 때문에 조만간 구름대 안으로 캔들이 진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2년 기준(550 캔들) 차트로 보면 한국항공우주의 주가는 2022년 4월에 종합주가지수와 골든크로스 발생 후에 종합주가지수의 전고점 부근까지 상승 후 조정받았습니다. 그리고 2023년 4월에 상승하면서 전고점 부근까지 상승하였는데, 최근까지의 주가 흐름을 보면 저점이 높아지면서 환율 라인에서 주가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5. 뉴스 검색
- 한국항공우주와 에어버스의 헬기 분야 생산 계약이 뉴스로 나왔습니다.
- 인도네시아의 KF-21 분담금 미납 이슈가 있는데, 분담금 이슈는 꽤 오래전부터 나온 내용이기 때문에 오히려 이 기회에 정리하자는 여론이 강할 것으로 보입니다.
6. 결론
- 한국항공우주가 FA-50 수출과 KF-21의 성공적인 시험평가 진행으로 기업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상황에서 에어버스와 소형무장헬기와 수리온의 생산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기존에 한국항공우주의 헬기 사업 분야는 어떻게 보면 아픈 손가락이었는데, 소형무장헬기 개발 등 꾸준한 개발 노력으로 결실을 보기 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고정익기뿐만 아니라 회전익기 분야까지 해외 판매가 진행 된다면 한국항공우주의 벨류에이션은 기존 보다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지난 6월쯤 한국항공우주에 대해 종목 분석을 하고 얼마 안 있어 오버슈팅이 발생하였습니다. 이후에 조정 구간에 진입하여 최근에 300일 이평선까지 이탈 후 다시 반등하고 있는데, 하반기 이후에 실적 발표 구간 이전에 가격 조정이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FA-50 판매 도 중요하지만 지금 진행되고 있는 KF-21의 시험평가가 앞으로의 주가 방향을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 현재까지 KF-21의 시험 평가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전체 2,000여 회 시험 평가 횟수 중 290회 정도의 비행을 한 상태입니다. 시험평가용으로 다섯 대를 만들어 테스트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시험 평가는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10월에 최종 평가 결과가 나오는데, 지금 주가 조정은 최종 평가 발표 이벤트에 맞춘 움직임으로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KF-21이 내년 최초 양산 시작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하반기 이후부터 한국항공우주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쏠릴 가능성이 있어 주가 조정 구간에서 관심 있게 지켜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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