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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010140) - 마침내 드릴십과 헤어질 결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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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 홈페이지

  • 선박, 선박 및 해양플랫폼을 건조, 판매하는 조선해양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 등을 수행하는 토건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94.6%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며 토건 부문이 5.4%를 차지하고 있음
  • 시가총액 4조 6,288억 원 규모이며, PBR 1.00 배입니다.

1. 실적 분석 | 상세 실적

  • 2021년 영업이익 적자 1조3,120억원, 당기순이익 1조 4,521억 원으로 최대 적자폭 기록 하였습니다. 2022년 적자 유지 상태이지만 영업이익 적자 6천억, 당기순이익 적자 4천억 수준으로 상당한 수준으로 개선되었습니다.
  • ROE 기준 2020, 2021년 -30% 이상 기록 하였으나 2022년 -11% 수준으로 개선되었고, 순이익률이 -20% 수준으로 -7% 수준으로 한 자릿수 이내로 축소되었습니다.

실적분석-삼성중공업

2. 시장 대비 비교

  • 시장 침체 또는 하락 구간에서 양봉으로 상승 한 지점이 기간 전체에 분포되어있는데, 특이한 점은 오버슈팅이 발생 한 구간이 많다는 점입니다.
  • 2022년 주가 움직임은 상하 가격 탄력성이 강하게 보이는데 반해 박스권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2022년 10월부터 가격 조정 발생 하여 최근까지 바닥 횡보 하고 있습니다.

1. 봉 차트 비교-삼성중공업
[1. 봉 차트 비교]

  • 종가선 차트를 보면 2022년 가격탄력성이 높게 나온데 반해 하락 추세가 만들어진 것이 보입니다.
  • 최근 저점 확인 후 반등 하고 있는데, 하락 추세에서 추세 전환을 위한 상승 반전 구간에 진입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종가선 차트 비교-삼성중공업
[2. 종가선 차트 비교]

3. 수급 분석

  • 300일 이평선 여러 차례 돌파 시도 하다가 작년 10월 이후 60일 이평선 돌파 못하고 횡보 형 기간 조정 중입니다.
  • 외국인, 기관 매수 일정 기간 간격으로 발생하고 있는데, 적자 지속 기간과 적자폭이 상당함에도 기관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3. 봉 차트 - OBV, VolumeOscillator, BIII, 외국인, 기관, 개인 매수-삼성중공업
[3. 봉 차트 - OBV, VolumeOscillator, BIII, 외국인, 기관, 개인 매수]

  • 매물대 차트를 보면 지금 상단 매물대가 얇아지고 있고, 지금 가격대에 매물대가 집중되고 있습니다.
  • TRIX 지표가 0선 밑에서 횡보하다가 최근 0선 돌파하였고, BIII 지표도 점진적 상승을 하고 있는데 기관이 바닥 구간에서 저점 매수 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4. 매물대 차트 - TRIX, VolumeOscillator, BIII-삼성중공업
[4. 매물대 차트 - TRIX, VolumeOscillator, BIII]

4. 기술적 분석

  • StochasticSlow가 가열 구간 진입 하였고, ADX도 침체 구간에서 반등하여 상승하고 있습니다.
  • 일목균형표의 후행 스팬이 캔들 군을 돌파하였고, 60일 이평선 바로 밑까지 상승하였습니다. 캔들이 60일 이평선을 돌파하였으나 구름대 위로 올라오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한 동안은 구름대 안에서 조정 진행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보조지표 - TRIX, StochasticSlow, ADX(7, 11), BWI(9, 18)-삼성중공업
[5. 보조지표 - TRIX, StochasticSlow, ADX(7, 11), BWI(9, 18)]

  • 2년 (550 캔들) 기준 차트에서 보면 삼성중공업은 상당한 수준의 가격 탄력성을 보이면서 움직였습니다.
  • 시장지수의 하락 추세를 그대로 반영하면서 움직이다가 작년 중반 이후 시장 지수와 커플링 되어 움직였지만 시장 지수 상단에서 움직였고, 10월 이후 시장 지수와 디커플링 되면서 횡보하고 있습니다.
  • 최근 형성 된 저점은 시장 지수 급락 지점에서 지지받았는데, 삼성중공업의 작년 최저점 라인 부근에서 저점이 비슷하게 형성되었습니다.

6. 종합주가지수 vs. 환율 vs. 삼성중공업
[6. 종합주가지수 vs. 환율 vs. 삼성중공업]

5. 뉴스 검색

  • 선박 수주가 증가하면서 실적 발표 기대감이 반영된 뉴스가 나왔습니다. 그 외에 차세대 선박 기술 개발과 관련된 뉴스가 나와 있습니다.
  • 작년 4월 사모펀드에 드릴십 매각 뉴스가 있었는데, 12월 해외 선사에 실제 매각까지 성사되면서 현금이 유입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수주 행진' 삼성중공업, 30일 실적 발표… 흑자 전환 시점은 - 머니S

조선업황 침체로 부침을 겪은 삼성중공업이 8년 연속 적자를 이어갈 전망이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수주가 시차를 두고 반영되는 점을 고려할 때 흑자 전환 시점은 오는 2분기로 예상된다.26일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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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국내 연안서 자율운항 해상 실증 성공

[서울=뉴시스] 옥승욱 기자 = 삼성중공업은 업계 최초로 서해에서 남해와 동해를 잇는 국내 도서 연안에서 자율운항 해상 실증에 성공했다고 24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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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바다 위 원전’ 개발 속도낸다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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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5897억원 규모 LNG 운반선 2척 수주

삼성중공업은 아프리카 지역 선사와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2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공시했다. 수주 금액은 5897억원이며 이들 선박은 2026년 3월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

www.fnnews.com

 

삼성重, ‘애물단지’ 드릴십 1척 2991억원에 매각

삼성중공업이 이탈리아 전문 시추선사인 사이펨에 드릴십 1척을 2991억원에 매각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에 매각한 드릴십은 산토리니로, 삼성중공업이

economist.co.kr

6. 결론

  • 삼성중공업은 적자 수준도 문제였지만 제고로 남아 있던 드릴십이 주가를 누르는 주요인으로 작용했었습니다. 하지만 작년 4월 국내 사모펀드에 매각함으로써 내부 회계 기준에서 제외시켰고, 12월에는 실제 매각까지 성사되면서 현금이 유입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전체 드릴십 5척 중 4척에 대한 계약으로 1척이 남아 있지만 4척이 처분된 것만으로도 상당한 수준의 부담 경감이 가능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작년 중동발 수주 뉴스가 나오면서 조선업 섹터의 상승이 예상되었지만 상승하지 못하고 침체기를 겪었습니다. 이 당시 증권사 애널리스트들도 실제 수주 성과가 연말에 가시화될 것이기 때문에 당장의 조선업 섹터 상승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평가를 내렸었습니다. 실제로 작년 말 수주가 많이 발생하였고, 실적 개선으로 연결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삼성중공업이 작년 실적 만으로 당장 흑자 전환은 어렵더라도 적자폭을 최대한 축소할 것이 예상됩니다. 그리고 올해 흑자 전환 가능 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제는 삼성중공업을 지켜볼 때가 된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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