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다날 | 홈페이지
- 소프트웨어 개발, 수출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7월 설립되어 2004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결제 및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휴대폰 결제를 비롯하여, 신용카드, 바코드 결제 등의 커머스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시가총액 4,047억 원 규모이며, PER 35.36배, PBR 1.21배 입니다.
1. 실적 분석 | 상세 실적
- 2021년까지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하다가 2022년 영업이익 적자 예상 되고 있습니다. 연결 재무제표 기준 당기순이익도 대규모 적자 예상 되는데, 2021년 당기순이익이 600억 이상의 흑자 기록과 상당히 대조되는 상황입니다.
- 2022년 적자 원인은 페이코인이 원인으로 보이는데, 다날이 금융위에 폐소 하면서 2월 6일 서비스 종료 확정 된 상태입니다. 서비스 종료가 오히려 대규모 적자 원인을 해소 하여 2023년 흑자 전환 가능하게 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2022년 반기 보고서와 3분기 보고서 기준으로 PayProtocol AG 손실 규모가 가장 크고, 2020년 사업다각화를 위해 인수한 렌탈 플랫폼인 플렉스 페이는 아직 적자 상태 입니다.
- 2022년 반기 보고서와 3분기 보고서 기준으로 PayProtocol AG 손실 규모가 가장 크고, 2020년 사업다각화를 위해 인수한 렌탈 플랫폼인 플렉스 페이는 아직 적자 상태 입니다.
- 다른 연결 회사들 중에도 적자인 기업들이 있지만 적자 전환 원인은 페이코인과 연결된 PayProtocol AG와 다날핀테크입니다.
2. 시장 대비 비교
- 2021년 말 고점 형성 후 조정받았으며, 시장 침체 또는 하락할 때 양봉으로 상승한 지점이 빈도수는 낮지만 전체 기간에 걸쳐서 발견됩니다.
- 2022년 7월 이전에는 시장 지수와 커플링 되어 움직이다가 7월 이후 2차례 시장 반등이 발생했음에도 횡보하면서 조정받았는데, 실적과 연관 있어 보입니다.
- 종가선 차트에서 보면 하락 추세의 각도가 2022년 10월 완만해지면서 횡보형 조정 구간에 진입하였고, 최근 하락 추세 이탈하면서 반등하였는데, 추세선에서 지지받고 다시 반등하고 있습니다.
3. 수급 분석
- OBV지표를 보면 2022년 1 분기에 매매 활성도가 급감하였다가 회복되었고, 이후부터는 급등락 없이 일정 수준으로 유지되었습니다.
- 기관은 2022년 상반기에 드물게 강한 매수가 들어왔었고, 외국인은 점진적으로 꾸준한 매수세가 유입되었습니다.
- 최근 외국인 매수가 유입되면서 60일 이평선을 돌파 중인데, OBV지표가 상승하고 있고, VolumeOscillator도 양전환 후 지속적으로 매수세 유입 되고 있는 것이 확인됩니다.
- 매물대 지표를 보면 8,000원 대 매물대가 두껍게 남아 있지만 며칠 이내로 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매물대가 지금 가격대에 집중돼있는데, 지금 가격대의 하단에 형성 된 매물대 2개가 많이 줄어들었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 한 가격대에 매물대가 집중 되 있는 경우 오버 슈팅 발생하기도 하는데, 슈팅 발생 한다면 300일 이평선 부근까지 상승도 가능해 보입니다.
4. 기술적 분석
- TRIX지표는 0선 돌파하였고, StochasticSlow도 과열권 밑에서 반등하고 있습니다. ADX지표가 주가 상승과 하락에 연동돼서 움직이고 있어 본격적인 반등세를 타기 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 일목 균형표의 후행스팬이 캔들 군을 돌파하였고, 60일 이평선 바로 밑까지 상승한 상태입니다. 캔들이 구름대 위로 올라온 상태이기 때문에 단기 상승에 따른 조정 발생 가능성은 있어도 하방보다는 상방이 많이 열려 있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 2년 기준(550 캔들)으로 보면 2021년 주가 상승 후 하락 구간에서 오버슈팅 발생 하였고, 시장 지수 강하게 돌파 후 강한 조정을 겪었습니다.
- 2022년 초 오버 슈팅 이후조정 국면에서 시장 지수와 커플링 되어 움직이기 시작했고, 10월까지 비슷한 패턴으로 움직이다가 10월 이후 횡보 하면서 디커플링 되었습니다.
5. 뉴스 검색
- 렌털 시장 진출을 위해 플렉스페이를 2020년에 인수했습니다.
- 한동안 호황을 누렸던 코인 사업이 좌초 위기를 맞았고, 결국 서비스 종료 확정 되었습니다. 오히려 적자 규모만 늘리던 사업을 빨리 철수하는 것이 흑자 전환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애플페이 도입 뉴스가 있는데, 애플페이 수혜 가능성으로 부각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증권 애널리스트들이 삼성페이가 이미 편하기 때문에 애플페이 도입이 국내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변화를 촉발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애플페이는 NFC 결제 단말기 보급과 관련이 있는데, 편의점을 포함한 대형 프랜차이즈들은 대부분 NFC 결제 단말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들이 기기를 비용 부담 때문에 교체하겠냐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의 분석이 있는데, 고객들이 애플페이 사용 할 수 있느냐는 질문을 연속적으로 듣게 되면 그 비용이 과연 부담으로 작용할지 의문입니다. 그리고 애플페이를 기점으로 세계 표준으로 자리 잡은 NFC결제 단말기의 보급이 촉진되고, 보급 단가가 내려갈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NFC 결제 단말기 무료 보급을 조건으로 결제사 변경을 위한 경쟁이 촉발되면서 결제사 간 시장 쟁탈전이 시작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6. 결론
- 페이코인이 원인이 되어 2022년 적자 전환 하면서 주가도 조정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결국 서비스 정지 판결로 2월 6일 서비스 종료 예정인데, 코인 시장이 얼어붙은 지금 상황에서 오히려 코인사업 철수가 기업 펀더멘털 회복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어 작년 적자는 유감스럽지만 올해 실적 반전 기대해 볼 수 있을 듯합니다.
- 페이코인 종료로 관련 사업 출하게 되어 흑자 전환 가능 하다면, 추가 재료로 애플페이가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페이가 편리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사용 방식이 기존 기기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 과도기적 기술을 사용한 것입니다. NFC결제 방식은 전 세계적으로 자리 잡은 상태에서 우리나라만 뒤처져 있는 상태인데, 애플페이 도입 초기부터 얘기가 나왔던 NFC결제 단말기 보급은 지금 상황에서 상당한 수준으로 이루어진 상태입니다. 외국인의 국내 여행 수요가 증가할수록 국내에서 NFC결제 방식을 이용하는 신용카드 결제율은 올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이 NFC결제 단말기 교체 비용 때문에 소상공인들이 부담스러워 교체가 제대로 안되고 시장 침투가 약할 것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이 도입해야 시장 전환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삼성페이의 편리성 때문에 인기를 끌었다면 애플페이 파급력은 그 몇 배로 봐야 될 것입니다. 아이폰 사용자들은 안드로이드처럼 피쳐폰의 연장선에서 교체하기보다는 디바이스 이해도가 높은 층이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실제 결제 상황에서 애플페이 결제 가능 한지 문의 하는 경우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경우 소상공인들이 NFC단말기 교체 비용이 부담스러워 교체를 주저할 거라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NFC단말기 보급률이 증가하면서 단말기 단가 하락 가능성이 있고, 애플페이 도입에 맞물려 결제사들의 점유율 쟁탈을 위한 NFC단말기 무료 보급 카드를 사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지금 애플페이 도입 후 주변의 아이폰 사용자들의 애플페이 사용 빈도를 면밀히 지켜볼 필요 있어 보입니다.
'종목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두산인프라코어(042670) - 글로벌 인프라 개발 시장이 커지고 있다. (0) | 2023.02.10 |
---|---|
기아(000270) - 북미 전기차 서부개척 시대가 열린다. (0) | 2023.02.05 |
HL만도(204320) - 전기차는 직각주차가 가능하다. (0) | 2023.02.03 |
넥슨게임즈(225570) - 일본에서 잘나가는 게임주 (0) | 2023.01.29 |
삼성중공업(010140) - 마침내 드릴십과 헤어질 결심 (0) | 2023.0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