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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미포조선(010620) - 드디어 뱃고동 울리면서 출발!!!

현대미포조선(010620) - 드디어 뱃고동 울리면서 출발!!!

목차

현대미포조선 | 홈페이지

  • 한국조선해양을 지주회사로 두고 있으며,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주력으로 하고 있고,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 진출함
  • 시가총액 2조 8,998억 원 규모이며, PBR 1.36배입니다.

1. 실적 분석 | 상세 실적

  • 현대미포조선의 선박 해외 수주가 지속적으로 증가되면서 2022년까지 영업이익 적자 유지 되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감소하였으며, 2022년 당기순이익은 2021년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2023년 1분기 영업이익은 적자 예상 되지만 전년 동기 대비 크게 감소하였고, 당기순이익은 흑자 전환 예상되고 있습니다.

주요재무정보-현대미포조선

2. 시장 대비 비교

  • 현대미포조선의 전체 구간 차트를 보면 종합주가지수와 정 반대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입니다. 2022년 10월 시장지수가 급락하는 구간에서 현대미포조선의 차트는 반대로 오버슈팅 발생 후 고점 형성 하다가 시장 반등구간에서 반대로 조정받으면서 지속 하락 하였습니다.
  • 시장 침체 또는 하락 지점에서 양봉 출현 하면서 상승했던 지점이 2022년 10월 이후 연속 하락 구간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였으며 전체 기간에 걸쳐 높은 빈도수로 발견됩니다.

1. 봉 차트 비교-현대미포조선
[1. 봉 차트 비교]

  • 종가선 차트에서 보면 2022년 8월 오버슈팅 발생 후 조정 발생하였지만 오버슈팅 발생 이전에 형성 됐던 상승 추세 터널의 하단을 깨면서서 추세 전환 못하고 본격 하락한 시점은 11월 말부터 입니다.
  • 2022년 8월 현대미포조선의 차트가 고점 형성 이후 조정 구간 진입 이후 지속 하락 하여 2023년 1분기까지 하락 지속 되었는데, 최근 반등 하면서 하락 추세 터널의 상단을 돌파하면서 추세가 상승 전환된 것으로 보입니다.

2. 종가선 차트 비교-현대미포조선
[2. 종가선 차트 비교]

3. 수급 분석

  • 2022년 8월 오버슈팅 이후 60일 이평선 하향 이탈 하면서 추세 하락으로 전환될 때까지 OBV지표를 보면 현매미포조선의 주가 흐름과 상당한 수준으로 커플링 되어 움직이는 것이 확인됩니다. 2022년 10월 현대미포조선의 차트가 흐름이 60일 이평선 밑으로 하향 이탈 되면서 천천히 하락하면서 기간 조정 발생 하였는데, 이 구간에서 OBV지표가 급락하기보다는 횡보하다가 300일 이평선 부근에서 조정받으면서 하락할 때 오히려 증가하였는데, 매매활성도가 감소하지 않는 것으로 봐서 하락구간에서 지속적인 매수가 발생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 2022년 8월 오버슈팅은 외국인의 집중적인 매수세 유입으로 발생하였고, 매수세가 유지되지 못하면서 조정 발생 하였습니다. 이후에 추세 상승은 못하더라도 기관 또는 외국인 매수 유입 될 때 장대 양봉 발생 하는 지점이 지속적으로 발견됩니다.
  • 2023년 3월 저점 형성 이후 기관 매수로 장대 양봉이 주기적으로 발생하였습니다. 최근 60일 이평선 라인까지 상승하였는데, OBV지표도 상승하기 시작하였습니다.

3. 봉 차트 - OBV, VolumeOscillator, BIII, 외국인, 기관 개인 매수-현대미포조선
[3. 봉 차트 - OBV, VolumeOscillator, BIII, 외국인, 기관 개인 매수]

  • 매물대 차트를 보면 하단 지금 가격대 매물대가 집중되어 있는데 상단에 두 그룹의 매물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 TRIX지표가 0선 밑에서 지속적으로 움직이다가 캔들이 60일 이평선까지 상승하면서 0선 위로 올라왔습니다. StochasticSlow도 하락하다가 반전하였고, BIII지표도 매수세 유입 되면서 상승하기 시작하였습니다.

4. 매물대 차트 - TRIX, VolumeOscillator, StochasticSlow, BIII-현대미포조선
[4. 매물대 차트 - TRIX, VolumeOscillator, StochasticSlow, BIII]

4. 기술적 분석

  • 현대미포조선 차트 흐름이 60일 이평선까지 상승하면서 TRIX지표가 0선 위로 올라왔습니다. StochasticSlow도 하락하다가 반등하고 있고, ADX지표도 주가 상승 국면에서 같이 상승하고 있어 추세 돌림이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 일목균형표의 후행스팬이 이제 캔들 군 돌파 후 전환선 위로 올라온 상태입니다. 현대미포조선의 캔들이 구름대에 진입한 상태이기 때문에 구름대위로 캔들이 올라올 때까지 일정기간 조정 발생 가능성은 있어 보이지만 추세는 그대로 상승 유지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보조지표 - 일목균형표, TRIX, StochasticSlow, ADX(7, 11), BWI(9, 18)-현대미포조선
[5. 보조지표 - 일목균형표, TRIX, StochasticSlow, ADX(7, 11), BWI(9, 18)]

  • 2년 기준 (550 캔들)의 종합주가지수 차트와 비교해보면 현재 현대미포조선의 차트는 시장지수 상단에서 움직이고 있어 시장보다 강한 흐름 보이고 있습니다.
  • 최근 2년 기준의 주가 흐름을 본다면 2021년 시장지수 고점 구간에서 지수 하단에서 지속적으로 움직이다가 2022년 환율 라인 돌파하면서 시시장 지수 의 직전 고점 부근까지 상승하였습니다.
  • 현대미포조선의 주가 흐름을 보면 2022년 시장지수 부근에서 지지받으면서 움직이다가 시장지수 하락 구간 전환 후에도 그대로 추세 유지 되면서 상승 하였습니다. 최근 지속 하락 하던 주가가 시장지수 부근에서 지지 받으면서 반등 시작 하였는데, 현대미포조선의 전체 주가 흐름을 보면 시장 지수와 별개로 움직인다는 느낌이 강하게 드는 주가 흐름입니다.

6. 종합주가지수 vs. 환율 vs. 현대미포조선
[6. 종합주가지수 vs. 환율 vs. 현대미포조선]

5. 뉴스 검색

  • 지속적인 수주 뉴스가 나오고 있습니다. 조선업 인력난이 발생 하면서 전문 인력 양성 뉴스가 있고, 흑자 전환으로 목표가 상향하는 증권사도 나오고 있습니다. 드디어 본격적인 조선업의 업황전환이 시작 된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미포조선, PC선 4척 수주…2308억 규모

현대미포조선(010620)이 PC선 4척을 수주했다. 계약 금액은 총 2308억원이다.현대미포조선은 최근 아프리카 소재 선사와 PC선(Product Carrier) 4척을 건조하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공시했다.

www.edaily.co.kr

 

울산과학대·현대미포조선, 조선해양 전문인력 양성한다

[울산=뉴시스]구미현 기자 = 울산과학대학교와 HD현대 조선사업 계열사 현대미포조선이 조선해양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힘을 모은다

www.newsis.com

 

순풍이 분다, ‘주가 출항’ 기다리는 조선株

올해 들어 정체 구간에 진입한 조선 관련주가 반등을 준비하고 있다. 조선업황 관련 지표 개선이 점차 이뤄지고 있는 만큼 2분기 이후 기대를 걸어볼 만 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수주 관련 중장기

www.edaily.co.kr

 

"얼마 만의 흑자냐"…조선주, 적자탈출 예상에 목표주가 상향

"얼마 만의 흑자냐"…조선주, 적자탈출 예상에 목표주가 상향, 성상훈 기자, 뉴스

www.hankyung.com

6. 결론

  • 현대미포조선은 올해 1월에도 분석 했었던 기업이었는데, 드디어 차트가 바닥 확인하고 본격적으로 추세 전환한 것으로 보여 한 번 더 분석하게 되었습니다. 1분기 실적 영업이익은 적자 축소로 예상 되지만 당기순이익은 흑자 전환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흑자 전환 예상 되는데, 작년 까지 적자 지속 됬던 상황과 비교 해보면 천지개벽 수준이 아닌가 생각 됩니다.
  • 지속적으로 선박 수주 뉴스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고, 작년 수주 받은 선박의 건조가 진행 되면서 매출 반영되기 시작하여 올해 실적 턴어라운드 예상되면서 목표주가 상향하는 증권사들도 생기고 있습니다. 조선업 업황 자체가 이제 바닥을 치고 올라오기 시작 한 것으로 보이는데, 상당히 오랫동안의 기대감이 실체화 되기 시작 한 듯 합니다. 수주량이 충분하기 때문에 조선업 섹터 전반이 상승 하게 된다면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 현대미포조선 뿐만 아니라 다른 조선사도 주가가 올라오는게 보이기 시작 하였습니다. 2차 전지 섹터가 고점 우려 발생하면서 조정 받기 시작 하였는데, 2차 전지로 몰렸던 자금이 상승 여력이 많이 남아 있는 섹터로 몰릴 것으로 예상 됩니다. 대규모 자금이 이동 할 섹터 중 하나가 조선업으로 생각 되어 현대미포조선 뿐만 아니라 조선업 벨류체인을 포함한 섹터 전체에 속한 종목들에 관심 갖을 때가 된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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