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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 홈페이지
- 지배회사와 연결종속회사는 당분기말 현재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 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음
- 시가총액 4조 8,975억원 규모이며, PER 4.81배, PBR 0.26배입니다.
1. 실적 분석 | 상세 실적
-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큰 폭 증가 하고 있지만 철강원재료 가격 상승이 반영되면서 영업이익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 2021년 영업이익률이 10.71%로 급증 한 이후 2022년 5.91%로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률 5% 이상, ROE 5.56% 이상 나오면서 산업 특성 대비 높은 이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시장 대비 비교
- 시장 침체 또는 하락 지점에서 현대제철의 주가가 양봉 발생 하는 경우가 전체 기간에 고르게 분포되어 발견됩니다. 특히 2023년 초반 오버슈팅 발생 구간에 집중되어 발생하였는데, 시장 지수 조정받고 반등할 때 커플링되어 같이 상승하였습니다.
- 현대제철의 전체 차트를 보면 시장 지수 하단에서 움직이고 있지만 시장지수와 상대 갭이 크지 않은 상태로 커플링 되어 움직이는 흐름이 확인됩니다.
- 종가선 차트에서 보면 현재제철의 주가 흐름이 2022년 6월 시장지수와 동반 급락 할 때 시장지수의 저점 부근까지 하락 후 반등 하면서 강하게 커플링 되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지만 추세 자체는 점진적 상승세 유지 하였습니다.
3. 수급 분석
- OBV지표의 매매활성도가 현대제철의 주가 흐름과 상당히 유사하게 형성되었습니다. 특히 300일 이평선 밑에서 조정받을 때 OBV지표의 매매활성도가 바닥권까지 하락하였다가 300일 이평선 돌파 시도 하는 시점에서 급증하는 모습이 나오고 있습니다.
- 기관 또는 외국인의 매수가 전체 기간에서 눈에 띄게 발견되지 않다가 2023년 2월 강력한 외국인 매수세 유입으로 300일 이평선 돌파 하였고 이후 조정받았습니다.
- 현대제철의 주가 흐름이 기관의 대형자금이 주도세력이다 보니 기관 자금 유입 시점에 상승하였다가 매수세가 감소하면 조정구간 진입하면서 주가 하락하는 패턴이 자주 발견 되고 있습니다.
- 매물대 차트를 보면 지금 가격대 아래에 매물대가 집중되어 있습니다. 현대제철의 현재 주가가 300일 이평선과 매물대를 아래에 두고 있는 상태에서 60일 이평선이 상승하면서 TRIX지표가 0선 위로 올라온 상태입니다.
- 현대제철의 현재 주가에 쌓여 있는 매물대가 상당히 얇아진 상태입니다. 300일 이평선 위에서 매물대 소화 과정을 거치고 나면 완만한 추세 상승 곡선을 만들면서 본격적인 방향 전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기술적 분석
- 현대제철의 주가가 300일 이평선 위로 올라오고, 60일 이평선도 상승 전환 하면서 TRIX지표가 0선 위로 올라왔습니다. StochasticSlow도 과열권 밑에서 지속적으로 횡보하고 있는 상태에서 ADX가 상승하고 있어 3번의 300일 이평선 돌파 시도가 있었고 2번 돌파하였는데, 한 번 정도 조정 구간 지나고 나서 본격 상승 시작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후행스팬이 캔들 군과 60일 이평선을 돌파하였습니다. 기준선과 전환선이 상승하고 있고, 성행스팬 1이 변곡 발생후 급격하게 상승 하고 있어 조만간 앞 구름도 붉은색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입니다.
- 2년 기준(550 캔들) 종합주가지수 기준으로 현대제철 차트와 비교해 보면 2022년 4월 시장지수와 환율의 데드크로스 발생 시점 이후부터 현대제철이 시장지수 하단에서 지속적으로 지지받으면서 움직였습니다.
- 2022년 7월 이후 시장지수가 박스권 횡보를 하기 시작하면서 현대제철 주가가 시장지수 하단에서 지속적으로 지지받으면서 저점 높아지는 흐름 보이는 것이 확인되는데, 2023년 3월에는 하단 지지가 아닌 상단 저항을 받으면서 추세 전환 되었습니다.
- 최근 종합주가지수가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는 가운데 현대제철 주가가 따라가는 모습 보여주고 있는데, 본격 상승은 시장지수가 횡보 전환하는 시점에 시장 지수 돌파 하는 오버슈팅 발생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5. 뉴스 검색
- 제철 산업에 환율 급등과 원재료 인상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 이슈가 있었는데, 문제를 하나씩 해결해 나가고 있는 것이 뉴스 흐름으로 확인됩니다.
6. 결론
- 현대제철을 포함한 제철 산업 전반에서 환율 급등과 원재료 가격 부담등으로 매출 증가 추세에도 영업이익이 감소되는 위기를 겪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제품가 인상과 수요새 개선등 앞에 놓여 있던 문제가 하나씩 해결되는 모습이 뉴스 플로우를 통해 확인되고 있습니다.
- 현대차의 실적 증가와 북미 시장의 인프라 투자 확대를 타고 다시 한번 도약의 기회가 돌아오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이 상황에서 중국시장 수출만 개선된다면 더없이 좋은 상황이 만들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 현대제철의 주가가 300일 이평선을 지속적으로 돌파 시도 하면서 자리 잡기 시작하였습니다. 300일 이평선을 돌파하는 것은 웬만한 자금 규모로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기관의 대형자금이 유입되는 걸로 봐도 무방 할 듯합니다. 제품 판가 인상으로 인한 수익성 개선과 철강 수요 사이클이 시작되는 지점에서 본격적인 매수세 유입이라고 생각되는데, 경기 침체의 바닥 구간에서 선반영 하면서 움직일 가능성 높아 보여 관심 있게 지켜보면 좋을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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