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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047810) - FA-50은 글로벌 마켓 진출의 마중물 일뿐, KF-21로 이어가자!!!

한국항공우주(047810) - FA-50은 글로벌 마켓 진출의 마중물 일뿐, KF-21로 이어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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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 | 홈페이지

 

  • 동사와 종속회사는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군수사업의 대부분은 내수로 구성되며 수요자인 한국정부(방위사업청)와 계약을 통해 제품(군용기)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수행하고 있음
  • 시가총액 5조 2,637억 원 규모이며, PER 47.16배, PBR 3.67배입니다.

1. 실적 분석 | 상세 실적

  • 한국항공우주의 2021년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큰 폭 감소 하였습니다. 하지만 2022년 다시 증가하였는데, 전년 대비해서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2020년 대비해서도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2023년 1,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 하였지만 하반기 실적 증가 예상 되어 올해 영업이익이 작년 대비 2배 이상 달성할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주요재무정보-한국항공우주

2. 시장 대비 비교

  • 2022년 10월에서 11월까지 시장지수 반등 구간에서 한국항공우주의 주가는 상대적으로 약한 반등세를 보였고 이후부터 시장지수 하단에서 움직이기 시작하였고, 2023년 4월에 시장지수 상단까지 상승하였습니다.
  • 시장이 침체 또는 하락하는 지점에서 양봉 출현한 지점이 2022년에 빈도수 높게 발견되는데, 2023년 들어서 시장지수 상승 구간에 커플링 되어 같이 상승하면서 빈도수가 낮아졌습니다.

1. 봉 차트 비교-한국항공우주
[1. 봉 차트 비교]

  • 종가선 차트에서 보면 완전한 추세 전환으로 보기는 힘들지만 최근 오버슈팅 후 하락 조정에서 지지받은 가격 라인이 오버슈팅 발생 직전에 형성된 고점라인이기 때문에 한국항공우주의 주가 흐름 자체는 추세 전환 과정에 진입한 것으로 보입니다.

2. 종가선 차트 비교-한국항공우주
[2. 종가선 차트 비교]

3. 수급 분석

  • 한국항공우주와 OBV지표로 보이는 매매활성도에 유사하게 반영되어 나타나고 있습니다. 2022년 9월부터 2023년 4월까지 주가 바닥 구간에서 OBV지표의 매매활성도가 바닥 수준을 유지하였고, 주가 상승 구간에서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세가 강하게 유입되는 지점에서 장대 양봉 출현 하면서 상승하기보다는 점진적으로 연속적인 매수가 발생하면서 일정 기간 동안 주가가 꾸준히 상승하는 구간이 발견됩니다.

3. 봉 차트 - OBV, VolumeOscillator, BIII, 외국인, 기관, 개인 매수-한국항공우주
[3. 봉 차트 - OBV, VolumeOscillator, BIII, 외국인, 기관, 개인 매수]

  • 매물대 차트에서 보면 한국항공우주의 주가 하단에 가장 두꺼운 매물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지금 주가 라인에 매물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 한국항공우주의 주가 흐름이 60일 이평선 지지받으면서 횡보하고 있는데, 지금 가격대 상단과 하단에 형성된 매물대 소화과정이 진행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4. 매물대 차트 - TRIX, VolumeOscillator, BIII-한국항공우주
[4. 매물대 차트 - TRIX, VolumeOscillator, BIII]

4. 기술적 분석

  • 한국항공우주의 주가가 60일 이평선 지지받으면서 횡보 조정 진행 중인데, TRIX지표도 0선에 근접한 상태로 횡보하고 있습니다.
  • StochasticSlow가 계단식 상승하고 있고, ADX지표는 한국항공우주의 주가가 횡보 조정받는 구간에서 하락하고 있어 급락보다는 기간 조정 구간에 진입한 것으로 보입니다.
  • 일목균형표의 후행스팬이 기준선과 전환선이 데드크로스 발생한 절묘한 지점 부근에서 상승하였습니다. 앞에 선행스팬 1, 후행스팬 2가 상승 전환 하였고, 전환선도 상승하였습니다. 기준선까지 전환되면 본격 추세 상승 시작 할 것으로 보이는데, 단기적으로 최근 형성된 주가 박스권 상단을 돌파하는 오버 슈팅 발생하면서 기준선까지 같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5. 보조지표 - 일목균형표, TRIX, StochasticSlow, ADX(7, 11), BWI(9, 18)-한국항공우주
[5. 보조지표 - 일목균형표, TRIX, StochasticSlow, ADX(7, 11), BWI(9, 18)]

  • 2년 기준(550 캔들) 차트에서 보면 2022년 5월 종합주가지수가 환율과 데드 크로스 발생 하는 지점에서 한국항공우주는 오히려 시장지수와 골든크로스 발생 하면서 시장지수의 전고점 라인까지 상승하면서 환율 최고점라인에 선행하여 상승하였습니다.
  • 한국항공우주의 주가 특징은 2021년 시장지수 고점 형성 구간에서 바닥을 형성 한 이후 2022년 들어 시장지수가 하락 전환 되는 시점에 반등 시작 하였습니다. 종합주가지수의 패턴과 유사하게 움직이고 있지만 시장지수 대비 강하게 움직이고 있으며, 환율 라인 상단에서 움직이고 있어 주가의 강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6. 종합주가지수 vs. 환율 vs. 한국항공우주
[6. 종합주가지수 vs. 환율 vs. 한국항공우주]

5. 뉴스 검색

  • 한국항공우주의 2023년 1, 2분기 실적은 작년 동기 대비 감소 하였습니다. 하지만 폴란드에 공급되는 FA-50 공급으로 8천억 규모 매출과 내년 KF-21 본격 양산에 따른 매출 증가 기대감으로 증권사도 긍정적인 의견을 내놓고 있습니다.
 

KAI, 4兆 안겨준 폴란드 수출형 FA-50 첫 출고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30억달러(약 3조9000억원) 규모 수주 실적을 안겨 준 폴란드 수출형 FA-50를 처음 출고했다. 8일 KAI에 따르면, 이 회사는 지난 7일 경남 사천 본사에서 폴란드 수출형 FA-50 1호

www.ftoday.co.kr

 

영업이익 2兆…'K방산 르네상스' 열린다

K방산의 잇따른 수주 잭팟에 기업들의 실적이 큰 폭으로 뛰고 있다. 폴란드 수출이 본격화하면서 국내 5대 방산 기업의 합산 영...

www.sedaily.com

 

한화투자 "한국항공우주산업 목표주가 상향, 하반기 실적 개선 본격화"

[비즈니스포스트] 한국항공우주산업의 목표주가가 높아졌다.한국항공우주산업은 하반기부터 실적 개선을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됐다.18일한국항공우주산업의 목표주가가 높아졌다.이봉진 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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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 1분기 '실적쇼크'에도 수주잔고 1등…"하반기에 웃는다"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 | 국내 방산업체들이 1분기 나란히 좋은 성적표를 받아든 가운데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영업이익이 반토막나며 웃지 못했다. 하지만 KAI(047810)는 국내 업체 중 가장 많

www.news1.kr

 

KF-21 잠정 전투용 적합… 내년 양산 착수

지난달 15일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개발 중인 KF-21 보라매가 내년도 최초 양산 착수를 위한 핵심 절차인 ‘잠정 전투용 적합’ 판정을 획득했다. ‘잠정 전투용 적합’ 판정이란 항공기나 함정

www.seoul.co.kr

6. 결론

  • 한국항공우주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 하였음에도 FA-50 수출 발표 뉴스가 나오면서 4월에 강한 상승이 나왔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감소 예상 되는 상황인데 주가 급락 없이 주가가 박스권 횡보 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항공우주의 수주 물량은 꽉 찬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폴란드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 지역에 판매될 FA-50 생산 물량과 내년 양산 시작하게 될 KF-21 수주 물량이 있기 때문에 하반기 이후 실적 증가에 대한 기대감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보는 게 맞을 듯합니다.
  • FA-50 대량 수출로 이슈화되었지만 내년 양산 되는 KF-21이 규모적으로 더 큰 사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시제기를 처음부터 5대를 조립하여 테스트 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이면서 조기에 전투 적합 판정을 받고 바로 내년부터 양산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이 생산 물량은 노후화된 우리 공군의 F-4, F-5 전투기를 교체하게 됩니다. F-16이 최신 기종으로 알고 있지만 F-16도 노후 기종으로 초기 직도입 물량이 도태가 시작되고 있어 2030년 대 초반까지 F-16까지 KF-21로 교체 되게 됩니다.
  • 2023년 4월 폴란드 수출 이슈로 한국항공우주의 주가가 단기 급등 한 이후 조정받고 박스권 횡보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기관의 대형 자금이 지속적으로 유입되면서 매수 과정이 진행 중으로 보입니다. 2분기까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하락 예상 되고 있기 때문에 최근 주가 흐름은 단기 급등보다는 하반기 실적 발표를 기다리는 이벤트 드리븐으로 보입니다.
  • KF-21의 운용시스템이 FA-50과 유사하고, 미국 시스템과 유사하면서도 도입 비용이 미국산 전투기 대비 낮기 때문에 F-35 도입이 부담스러운 서방권 국가에서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FA-50을 도입한 국가들이 KF-21까지 도입할 가능성이 높아 국내 물량 외에도 해외 수출 물량은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장기 전망으로 한국항공우주의 성장성을 본다면 지금 단기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변동성은 기회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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