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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TV | 홈페이지
- 1인 미디어 플랫폼인 'AfreecaTV'의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별풍선 구독 등 기부 경제 선물 문화를 선도하고 있으며, 매출은 기부 경제 선물로 구성된 플랫폼 매출과 광고 매출로 구분되며, 광고 매출은 배너, 프리롤 등 플랫폼 내 광고 상품을 판매하는 '플랫폼 광고'와 라이브 방송 및 영상제작 등의 '콘텐츠형 광고'로 구성됨
- 시가총액 1조 12억 원 규모이며, PER 13.65배 PBR 3.98배입니다.
1. 실적 분석 | 실적 상세
- 2019년 이후 영업이익이 극적으로 증가하였는데, ROE가 2019년 32.52%, 2020년 27.56%, 2021년 39.9%로 변화 추이만 봐도 성장 수준이 엄청났음을 알 수 있습니다.
- 2022년 예상 영업이익은 2021년 수준 예상되는데, ROE 30.57%로 아직도 높은 수준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당한 수준의 영업이익 성장률에도 작년과 비슷한 수준의 영업이익을 유지하는 것은 영업이익 피크 우려감이 생길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 영업이익활동 현금흐름을 보면 2021년 1,335억으로 상당히 좋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바로 밑에 표시된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재무활동 현금 흐름이 증가한 상황이기 때문에 지금 영업이익 증가 피크 우려감에 대한 근거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 2022년 812억 원으로 감소하였는데, 다행히 투자활동 현금흐름 감소하였고, CAPEX가 증가하였습니다. CAPEX 증가는 서버 증설과 관련된 투자로 예상됩니다.
2. 시장 대비 비교
- 시장 하락 또는 침체 구간에서 양봉 출현하는 지점은 여러 8, 9월을 제외하고 전체 기간에 분포돼서 발견됩니다.
- 주가 흐름이 시장 지수 밑에서 움직였는데, 최근 오버슈팅 이후 횡보 중이지만 종합주가지수 하단에서 주가가 형성돼 있습니다.
- 종가선 차트에서 보면 10월 최저점 부근까지 추세 하락하다가 반등 후 횡보 조정으로 추세 전환된 것으로 보입니다.
3. 수급 분석
- OBV지표에서 최근 장대양봉 발생할 때 상당한 수준의 매매 활성도 증가가 있었음이 확인됩니다. 그리고 VIII 지표도 직전 바닥 수준에서 급등하였고, 기관은 이미 10월부터 매수 시작하였습니다.
- 매물대 차트에서 보면 지금 가격대에 매물대가 집중돼있는 것이 확인됩니다. 하지만 지금 가격대 상하에 형성된 매물대가 충분히 감소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위 또는 아래 방향 어느 쪽으로 움직이더라도 이상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4. 기술적 분석
- TRIX지표가 0선 돌파 한 이후 데드크로스 발생하고 하락하고 있습니다. StochasticSlow는 하락하다가 반등하였는데, ADX 지표가 침체 구간까지 진입하였고, BWI지표도 바닥 수준까지 하락한 것으로 봐서 지금의 조정 구간은 급락보다는 횡보 조정으로으로 보는 게 맞을 듯합니다.
- 일목균형표에서 후행스팬이 9월에 캔들 군을 돌파 하여 구름대 상단까지 상승 하였습니다. 슈팅 나온 캔들군 근처까지 근접하였는데, 저점 기준 27일 지나는 시점이기 때문에 위쪽이든 아래쪽이든 변곡 발생 시점이 된 듯합니다. 기준선 위에서 가격 조정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로 봐서는 단기 슈팅 쪽으로 예상해 봅니다.
- 2년(550 캔들) 기준으로 보면 주가 흐름이 상당히 특이하게 움직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 호실적 나오면 단기 급등해서 주가지수 상단을 한두 번은 돌파 시도하는데, 점진적 상승하다가 지수 방향이 완전히 꺾인 다음에야 오버슈팅 나오면서 주가지수 상단을 돌파하였습니다.
- 최고점 이후 지속 하락하였고, 최근 종합주가지수와 상대적인 갭을 줄이면서 상승한 상태입니다. 아프리카 TV는 라이브 스트리밍을 하는 기업인데, 버퍼링 걸리다가 비교적 늦게 출발하는 느낌의 종목입니다.
5. 뉴스 검색
- 아프리카 TV의 3분기 실적에 부정적 뉴스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실적만 본다면 흑자 유지 상태의 양호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 경쟁사인 트위치 코리아의 사업 축소 영향이 주가에 기대감을 높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트위치 코리아가 위축되는 사이 트위치 코리아에서 활동하던 VJ들을 대거 영입하고 있어 아프리카 TV 입장에서는 시장 수성을 위한 물밑 작업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6. 결론
- 어닝서프라이즈 수준의 실적 발표로 주가가 급등하였고, 하락 후에도 시가총액이 1조 원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런 성장주는 고 PER에 사서 저 PER에 팔라는 말이 있는데, 영업이익 피크 우려감이 있는 지금 상황을 말하는 듯합니다.
- 하지만 시장 상황을 봤을 때 추가 경쟁자가 진입하기에는 쉽지 않은 상황으로 보입니다. 유튜브가 가장 큰 강적으로 꼽혔으나 서로 간의 전선이 확정된 상태로 보이고, 잠재적 위협세력으로 여겨졌던 트위치가 주춤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아프리카 TV가 확보한 시장의 성장 수준이 과거 같이 폭발적이지는 않겠지만 수성 가능 한 상황으로 넘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여 아프리카TV 측면에서 본다면 나쁘지만은 않아 보입니다.
- 트위치에서 활동하던 VJ들을 대거 흡수하여 콘텐츠 보강을 하게 된다면 트위치가 차지 했던 시장 점유율 외에 컨텐츠 다양성 증가로 인한 사용자 유지 또는 신규 유입도 기대해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시장의 흐름보다 상당히 늦게 출발하는 경향의 종목이 때문에 지금의 단기 조정에 연연하기보다는 시장 수성을 통한 독보적 지위 확보 차원에서 내년을 바라보면서 접근하면 좋을 종목으로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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