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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 홈페이지
- 2022년 6월 말 기준 총 154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2개국 107개 도시에 취항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여객사업은 COVID-19로 인해 다수 노선이 운휴 중이며, 운휴 노선 제외 시 국내 7개 도시, 해외 22개국 42개 도시의 노선을 운항 중
- 시가총액 9조 5,921억 원 규모이며, PER 5.19 배, PBR 1.20배입니다.
1. 실적 분석 | 상세 실적
- 2019년 당기순이익 6천억 규모 적자로 큰 폭 증가하였으나 2020년 2천3백억 수준으로 적자 폭을 줄이더니 2021년 영업이익 1조 4천억 원, 당기순이익 5천7백억 원 달성하면서 어닝서프라이즈 기록하였습니다.
- 2022년 영업이익 3조, 당기순이익 1조 8천억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1년 대비 ROE 24.24%로 예상대로 실적 발표될 경우 연속 어닝서프라이즈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2. 시장 대비 비교
- 올해 2월 전까지 시장 지수와 커플링 되면서 지수 하단에서 움직이다가 2월을 기점으로 시장지수와 골든크로스 발생하였습니다.
- 시장지수와 골든크로스 발생한 이후에는 시장 박스권 구간에서 오버슈팅 발생하면서 5월까지 디커플링 돼서 움직이디가 6월 이후에는 다시 커플링 되면서 움직였습니다.
- 시장 침체 또는 하락 구간에서 상승했던 지점이 전체 구간에 고르게 분포돼있으며, 6월 이후 시장 급락 구간에서 커플링 되면서 움직였지만 시장 지수 하단으로 데드크로스 발생하지 않고 움직였습니다.
- 최근 시장 하락 구간 직전까지는 커플링 되어 움직이다가 시장이 연속 하락할 때 반등하면서 디커플링 움직임 보이고 있습니다.
- 종가선 차트에서 보면 상반기 형성된 저점 라인과 하반기 형성된 상단 라인을 중간선으로 하는 추세가 만들어집니다.
- 추세선이 하향하고 있지만 주가지수의 추세와 비교해 본다면 양호한 편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최근 주가가 중간라인을 돌파하여 직전 고점 박스권에서 매물대 소화 중으로 생각됩니다.
3. 수급 분석
- OBV지표가 가격 상하 변동폭 대비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외국인, 기관이 집중 매수하면서 이 구간 거래 활성도를 끌어올렸고, 300일 이평선 밑으로 주가 급락할 때도 OBV 지표가 크게 급락하지 않고 유지되었습니다.
- 7월 이후 주가 급락 후 바닥 형성 구간에서 외국인과 기관 매수가 눈에 뜨이고, 외국인이 이 시기 이후 지속적으로 매수하고 있습니다.
- 최근 300일 이평선 돌파 시도를 하고 있는데, 과거 300일 이평 하향 돌파 시기를 보면 4번 정도 하향 돌파 후 주가가 완전히 추세 하향 전환하였습니다. 최근 두 번째 300일 이평선 돌파 시도 중인데, 지금 시도로 강한 슈팅 나오기보다는 1 ~ 2번 정도 돌파 시도 후 상승 추세로 완전히 전환될 것으로 보입니다.
- 매물대 차트를 보면 하단 매물대가 감소하면서 지금 가격대로 매물대가 집중되고 있습니다. 보통 연속 상승하는 종목이 특정 가격대에 매물대가 집중된 상태에서 슈팅 발생하면서 쭉 날아가는 경우가 많은데, 대형세력이 매물대 소화하면서 이른바 원기옥을 모으고 있는 상태로 보입니다.
4. 기술적 분석
- TRIX지표에서 보면 0선 돌파 후 조정 나왔고, 골든 크로스 발생 지점에 있습니다. StochasticSlow도 과열 구간 직전까지 상승하였고, ADX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BWI지표가 바닥 구간인데, 상승 추세 유지하면서 조정 구간에 진입한 것으로 보입니다.
- 일목균형표에서 보면 후행스팬이 캐들군 돌파 후 구름대까지 돌파하였고, 다음 캔들 군에 근접하고 있어 일정 기간 조정 가능성 있어 보입니다.
- 작년 주가 고점 구간에서 대한항공 주가는 확실히 강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수 고점을 세 번 정도 돌파하였고, 지수 하락 구간에서는 오히려 횡보하면서 지수와 디커플링 되면서 시장 충격을 버텨냈습니다.
- 올해 주가 흐름을 보면 환율 급등 구간에만 주가가 하락하였고, 최근 환율이 급락 하자 다시 직전 횡보하던 고점 부근으로 주가가 회복되었습니다.
5. 뉴스 검색
- 기존 화물 운수를 통한 매출 유지 방식에서 일본 항공편 증가로 여객운수 비중을 늘리는 방향으로 매출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 중국 코로나 봉쇄 완화 기대감으로 항공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아시아나 항공 합병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 내년이 상당히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5. 결론
- 코로나 위기를 겪으면서 가장 큰 피해를 받을 것으로 예상됐던 항공업계였는데, 화물운수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하여 항공 운수 수요를 그대로 흡수하면서 위기상황을 극복하였습니다. 적자만 벗어나도 위기상황을 잘 막아 낸 것으로 봤을 텐데, 어닝서프라이즈까지 기록하면서 기대 이상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최근 글로벌 인플레이션 우려와 공급 과잉으로 인한 운수 수요 감소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여객수요가 살아나면서 지금의 추세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중국 봉쇄 완화로 중국 여행객이 증가하게 되면 어닝서프라이즈를 한 번 더 기대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 대한항공 주가 상승의 마지막 걸림돌이었던 아시아나항공 합병 문제도 풀리기 시작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내년 실적 발표를 두고, 매기관의 매수가 진행 중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최근 환율이 1,400원대로 급등했을 때 주가가 하락했었기 때문에 내년 초 환율 급등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주시할 필요 있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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