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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위아 | 홈페이지
- 자동차부품과 기계 사업으로 구분되며, 자동차부품은 엔진, 구동부품, 친환경 부품으로 구성. 기계사업 부문은 공작기계 사업과 특수 사업으로 운용되고 있음
- 시가 총액 1조 5,202억 원 규모이며, PER 7.42배, PBR 0.41배입니다.
1. 실적 분석 | 상세 실적
- 2021년 영업이익 1,027억 원 기록하였으나 2022년 영업이익 2,214억 원으로 2배 이상 예상 되고 있습니다.
- 순이익률 2021년 0.74%, ROE 1.96% 로 전년 대비 비슷한 수준 유지 하였으나 2022년 순이익률 3.06%, ROE 7.98%로 수치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2022년 실적 발표 기간 전후로 주가가 움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시장 대비 비교
- 시장지수와 커플링 되어 움직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2022년 8월 오버슈팅 구간을 제외하면 시장 지수 하단에서 주가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 시장 침체 또는 하락 구간에 양봉 출현 하면서 상승했던 지점은 작년 상반기에 집중 돼있으며, 8월 오버슈팅 이후 빈도수가 감소하기 시작하였습니다.
- 종가선 차트에서 보면 2023년 초 저점 형성 구간에서 반등하면서 박스권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 최근 시장 지수가 조정받으면서 하락하는 반면 현대위아는 저점 추세선을 돌파하면서 상승 추세로 전환한 것으로 보입니다.
3. 수급 분석
- 2022년 8월 300일 이평선 돌파 하면서 OBV지표도 급증하였는데, 이후 지지받지 못하고 하락하여 300일 이평선 밑으로 하락 조정받고 있습니다.
- 외국인 또는 기관 매수가 강하게 매수 들어오면서 장대 양봉 출현 하는 지점이 작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눈에 뜨이고, 2023년 들어서는 눈에 띄게 감소하였습니다.
- 매물대 차트를 보면 지금 가격대 하단에 가장 큰 매물대가 형성된 있고, 상단에도 매물대가 형성돼 있습니다.
- 단기적으로 300일 이평선 까지는 슈팅 발생 가능성 있어 보이지만, 장기 추세를 보고면서 끌고 가면 좋을 종목으로 보입니다.
4. 기술적 분석
- TRIX지표가 0선 돌파 후 횡보하고 있으며, StochasticSlow도 급락 하지 않고 횡보 하고 있어 추가 하락보다는 60일 이평선 부근에서 조정 매물대 소화를 위한 조정 중으로 추정됩니다.
- 일목균형표의 후행스팬이 60일 이평선 돌파 시도 하고 있으며, 캔들 군이 구름대 안에서 움직이고 있어 단기 등락을 보이면서 조정 구간 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 종합주가지수와 비교해 보면 시장지수 저점에서 지지받고 상승 하고 있는데, 최근 직전 시장지수 저점에서 지지 받고 횡보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 2022년 7월 시장지수 저점에서 지지 받고 상승하는 구간에서 환율 급등 하면서 주가가 꺾였는데, 지금 상황도 환율이 단기 급등 하면서 주가가 상승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5. 뉴스 검색
- 역대 실적에 현대차그룹 간 성과급 관련 뉴스와 본격적인 전기차 부품 사업으로의 전환 뉴스가 있습니다.
6. 결론
- 작년 현대・기아차가 역대 실적을 기록하면서 계열사까지 그대로 반영되어 현대위아의 경우 전년 대비 100% 이상 영업이익 기록 예상 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률과 ROE 수치가 크게 증가하였는데, 기업 규모 대비 수치가 이렇게 크게 증가하는 경우는 보기 드문 경우이기 때문에 작년 실적 발표 전후로 주가 움직임이 바뀔 것으로 예상됩니다.
- 외국인과 기관의 매매 움직임을 봤을 때 작년부터 실적 증가 예상 하면서 상당한 규모로 미리 진입한 것이 아닌가 추정됩니다. 작년 하반기 이후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가 눈에 띄게 감소하면서 조정받고 하락하였는데, 대규모 세력의 매집이 어느 정도 마무리 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작년 실적과 1분기 실적 발표 시점을 기점으로 추세가 완전히 바뀔 것으로 예상되는데, 지속적으로 지켜보면 좋을 종목으로 올해 추세가 기대되는 종목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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