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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 홈페이지
-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음
- 시가총액 37조 2,507억 원 규모이며, PER 7.86배, PBR 0.54배입니다.
1. 실적 분석 | 상세 실적
- 2021년 영업이익이 2020년 대비 큰 폭 증가 하여 영업이익률은 5.68%, ROE 6.84% 기록하였습니다.
- 2022년 영업이익도 2021년 대비 증가한 역대 수치를 기록하여 영업이익률이 6.66%, ROE 10.11% 예상되고 있습니다.
2. 시장 대비 비교
- 시장지수와 유사한 패턴으로 움직이고 있으나 2022년 7월 이후 시장지수 하단에서 움직이던 주가가 골든크로스 발생 이후 상단에서 움직이기 시작하였습니다.
- 시장 침체 또는 하락 구간에서 양봉 출현 하면서 상승했던 지점이 여러 지점에서 발견되는데, 특징적인 점은 보통 하락 구간에서 양봉 발생 횟수가 감소하는데 반해 하락구간에서 지속적으로 양봉이 발생 빈도가 증가하였다는 점입니다.
- 종가선 차트에서 보면 2022년 10월을 기점으로 저점 높이면서 상승하던 시세가 급락하여 현재 형성된 추세 라인의 하단에서 주가가 움직이기 시작하였습니다.
- 2023년 초에 시장 급락 구간에서 최저점 형성 후 반등 한 이후 추세라인까지 상승 돌파 하였고, 현재는 직전 고점 부근에서 조정받고 있습니다.
3. 수급 분석
- 2022년 8월 OBV지표가 상승하면서 강한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300일 이평선 돌파 하였으나 지지받지 못하고 하락하여 저점 낮추는 조정을 받았습니다.
- 2022년 7월 이후 300일 이평선 돌파 시점까지 외국인 매수가 눈에 띄게 늘어났는데, 2022년 실적 기대감으로 대규모 매수가 진행되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 2022년 말 주가가 급락하였는데, 대형 세력의 매수가 어느 정도 마무리 되면서 하락 전환 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최근 기관과 외국인의 매수가 다시 시작되면서 60일 이평선 돌파 하였는데, 최근 형성된 조정 구간은 300일 이평선 돌파를 위한 숨 고르기 과정으로 보입니다.
- 매물대 차트를 보면 하단에 두꺼운 매물대위에서 점진적 상승 중으로 확인됩니다.
- 현재 주가 상단에 300일 이평선이 저항으로 작용하고 있는데, 60일 이평선 돌파 시점에 발생 한 장대 양봉 수준의 상승이 없다면 기간 조정 진행 되면서 300일 이평선 상단으로 점진적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기술적 분석
- TRIX지표가 0선 돌파 후 횡보 하면서 천천히 하락하고 있습니다. StochasticSlow는 하락하다가 반등하고 있고, ADX지표는 바닥까지 하락하였습니다. 상단에 300일 이평선이 저항으로 작용하면서 조정 진행 중으로 보입니다.
- 일목균형표에서 보면 후행스팬이 60일 이평선 돌파 후에 구름대까지 돌파하였고, 캔들 군도 구름대 위로 상승 하였습니다. 300일 이평선 밑에서 5,10,20,60일선이 정배열된 상태로 상승 중에 있기 때문에 급락이나 단기적인 슈팅보다는 점진적으로 상승하면서 추세 유지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2021년 초반 시장지수 급등 구간에 오버슈팅 발생 후 지속적인 조정을 받았고, 2022년 초반 환율 상승 구간에서 시장 급락 할 때 강한 조정을 받으면서 하락하였습니다.
- 2022년 초반 하락 이후부터는 시장지수 저점에서 지지받으면서 반등하였고, 시장지수와 유사한 패턴의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 2022년 10월 이후 시장 지수 하단에서 움직이기 시작하였는데, 2023년 초반 시장지수 저점에서 지지받고 상승하고 있는데, 조만간 시장 지수와 골든 크로스 발생 하면서 상단에서 가격대 형성 될 건으로 예상됩니다.
5. 뉴스 검색
- 미국의 IRA 법안 발효로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2021년부터 판매량 증가의 관성이 그대로 유지되면서 2022년 역대 실적 기록 하였습니다.
- 2월 글로벌 판매량 증가에 현대차 생산직을 10년 만에 채용하기 시작 뉴스가 있는데, 전기차 생산에 필요한 생산 인력의 세대교체라고 보는 게 맞을 듯합니다.
6. 결론
- 2022년 미국 IRA 법안 발효에 의한 피해를 예상했으나 역대 실적을 기록하면서 상당한 수준의 기업 설장을 이루어 냈습니다. 전기차 시대로 전환되는 시기이기에 판매량 증가와 브랜드 인지도 개선이 함께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고무적인 상황이라 할 수 있을 듯합니다.
- 작년 역대 실적 예상 되는 시점에서 대형 자금의 유입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실적 발표 시기가 임박하면서 기관과 외국인 매수가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기아가 좀 더 강한 움직임을 보였었는데, 이제는 현대차가 움직일 때가 된 듯합니다. 현대차 그룹 내 기업들의 실적 개선이 눈에 띄게 증가 하면서 눈에 띄었었는데, 현대차 그룹의 대장이 슬슬 움직이기 시작 한듯 보이기 때문에 작년 실적 발표 시점을 전후하여 관심있게 지켜 보면 좋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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