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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글로비스 | 홈페이지
- 현대자동차 그룹의 물류 통합에 따른 효율성 추구를 위하여 2001년 설립되었으며,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유통판매업은 CKD부품 공급 사업, 중고차사업 등으로 구분됨
- 시가총액 6조 2,475억원 규모이며, PER 5.25배, PBR 0.91배 입니다.
1. 실적 분석 | 상세 실적
- 현대글로비스의 영업이익은 2020년 6천억원 수준에서 2022년 1조7천억 까지 경이적으로 증가 하였습니다.
- 영업이익률과 ROE가 꾸준히 증가하였는데, ROE가 2020년 12.45%에서 2022년 18.78%로 상승하여 실적이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증가 했음이 확인 됩니다.
2. 시장 대비 비교
- 현대글로비스의 주가는 시장지수와 상당한 수준으로 커플링 되어 움직이다가 2023녀 2월 에 급락 하면서 시장지수와 디커플링되었습니다.
- 2022년에 시장지수가 침체 또는 하락 할 때 현대글로비스의 주가가 양봉 상승 했던 지점이 많이 발견 되는데, 2023년 이후 빈도수가 감소 하였습니다.
- 종가선차트에서 보면 현대글로비스의 주가 추세는 하락 방향 유지 되면서 시장지수가 반등하는 구간에 같이 반등 하였습니다.
- 현대글로비스의 주가는 3월 저점 형성후 천천히 반등하고 있는데 추세 하락 터널의 상단 까지 가격이 상승한 상태입니다.
3. 수급 분석
- 2022년 6월 까지 상승 하던 현대글로비스의 주가가 하락 하여 300일 이평선까지 밀렸으나 OBV지표의 매매활성도는 급감하지 않은 상태로 횡보하였습니다.
- 현대글로비스의 매매활성도는 2023년 2월 초반에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가 집중 되면서 급락 하였는데, 1월 30일 전후 해서 작년 실적 발표와 현금배당 결정 뉴스가 있었습니다.
- 매물대차트에서 보면 가장 두꺼운 매물대 상단으로 현대글로비스의 주가가 상승한 상태입니다. 300일 이평선 부근에 형성된 매물대가 남아 있는데, 이 매물대만 소화 되면 상단에 매물대가 얇아지게 되어 직전 고점 부근까지 상승 가능 할것으로 보입니다.
4. 기술적 분석
- 현대글로비스의 주가가 60일 이평선 위로 올라오면서 TRIX지표도 0선 돌파 후 상승 하고 있습니다. StochasticSlow가 하락하다가 주가 반등 하면서 같이 상승 전환 되었고, ADX지표도 상승 전환 하였습니다. BWI지표가 바닥횡보 하고 있어 추세 유지 되면서 기간 구간에 진입 한것으로 생각 됩니다.
- 일목균형표의 후행스팬이 60일 이평선 돌파와 지지를 받은 상태로 구름대 아래까지 상승 하였습니다. 기준선과 선행스팬1이 상승 하고 있는데, 기간 조종 받으면서 계단식 상승 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 2년 기준(550캔들) 종합주가지수와 비교 해보면 현대글로비스 주가가 2021년 시장지수 고점 부근 까지 상승 한 이후 2022년 초반에 시장 하락 구간에 시장지수와 골든크로스 발생하면서 시장지수 직전 고점 까지 상승 하였습니다.
- 현대글로비스의 주가가 2023녀 3월 시장지수와 디커플링 되면서 시장지수 하단으로 하락 하였는데, 최근 시장지수 부근 까지 상승 한 상태입니다.
- 2022년 3월 시장지수와 골든크로스 발생 후 직전 시장고점까지 상승 하였는데, 최근 현대모비스 주가가 시장지수와 골든 크로스 지점까지 상승하였습니다. 지금 추세 유지 되면서 시장지수와 골든크로스 발생 후에는 시장지수의 직전 고점 라인까지 상승 가능해 보입니다.
5. 뉴스 검색
- 현대글로비스 실적 발표와 증권사 긍정평가 뉴스와 폐배터리 사업 관련 뉴스와 GS에너지와 수소 운반 관련 협력 뉴스가 있습니다.
- 가장 이슈가 되는 내용은 HMM인수 이슈가 될것으로 보입니다. 인수계획 부인 뉴스가 있지만 수소 경제 규모가 커지게 된다면 해상 수송 규모를 키워야 할 텐데 장기적으로 HMM과 시너지 발생 가능성이 높아질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HMM 인수는 해상물류 업황과 연관 될것으로 보입니다.
6. 결론
- 현대글로비스의 실적은 지속적으로 증가 하고 있는데, 주가 자체는 2022년 초반에 주가 고점 형성 이후 지속적으로 조정 받으면서 너무 일찍 선반영 된 것듯한 느낌이 있습니다. 2023년 2월 급락 한 이후 시세가 회복이 되지 않고 있는데, 이 시점에 비슷하게 조정 받은 현대자동차의 반등 성공하여 상승 추세 유지하고 있어 상당히 대조적인 그림이 만들어졌습니다.
- 최근 해운업계 업황이 안좋아지면서 현대글로비스 주가도 영향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주요 거래처가 현대차그룹 이고, 실적이 지속적으로 상승 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기업 내용에서는 크게 문제가 없는 상황입니다. 2022년 초반에 시세를 분출 할 상황이기 때문에 작년 실적이 사상 최대 기록 한 상황에서도 주가가 강하게 가지 못하고 조정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 2022년 호실적 예상 되면서 1월 말 까지 주가가 상승 하다가 실적발표 시점이후 기관과 외국인이 매도 하면서 주가가 300일 이평선 안착 하지 못하고 하락 하였습니다. 그리고 1분기 실적 확인후 기관 자금이 다시 유입되기 시작하면서 현대글로비스의 주가 바닥 확인후에 천천히 반등하면서 추세 상승 진행하고 있는데 기관 자금의 손바뀜 과정으로 볼수도 있을 듯 합니다.
- 현대글로비스의 주가가 조정을 강하게 받았지만 실적이 받춰주고 있기 때문에 바닥 확인후 상승 전환 된것으로 보입니다. 수소 운반과 폐배터리, 중고차 판매 사업등 지속적인 투자도 잘 진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HMM인수와 관련하여 현대글로비스와 포스코가 지속적으로 언급 되고 있습니다. 현대글로비스의 경우 부인 뉴스가 나온 상태이지만 최종 결정이 날 때 까지 지속적으로 언급 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글로비스와 포스코의 공통점은 수소경제와 연결되면서 대규모 운송 수단이 필요한 기업이라는 점입니다. HMM의 유보금이 상당한 수준이기 때문에 해운업계 업황이 안좋은 상황이더라도 두 기업 중 어느 기업이 인수하더라도 인수자 측면에서는 상당한 시너지효과가 발생 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HMM 인수 부인 뉴스와 상관없이 연결된 재료로 보면서 장기 관점에서 접근 하면 좋을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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