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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앤테크놀리지(161390) - 타이어 산업의 미래는 전기차 전용 타이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리지(161390) - 타이어 산업의 미래는 전기차 전용 타이어!!!

목차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 홈페이지

  • 타이어를 제조/판매 등을 하는 타이어 부문과 타이어를 제외한 일반기계/금형/제조/판매를 하는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는 타이어 기업이며, 동사의 시장점유율은 국내 30%~40%로 파악되며, 3개년간 국내 타이어 3사의 점유율은 약 90% 내외로 형성하고 있음
  • 시가총액 4조 3,790억 원 규모이며, PER 6.34배, PBR 0.49배입니다.

1. 실적 분석 | 상세 실적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매출액과 영업이 익는 2020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였습니다. 2022년 영업이익이 전년 6천억 원대에서 7천억 원대로 증가하였으며 당기순이익이 영업이익과 동일한 수치가 나왔습니다.
  • 2020년 이후 영업이익률이 8% 이상을 유지도고 있고, ROE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2년 5.12%에서 2022년 8.14%로 지속 상승 하였습니다. 전통 산업군에 속한 기업으로 ROE 수치가 높은 상태로 지속 상승 하고 있는 것이 인상 적라 할 수 있습니다.

주요재무정보-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2. 시장 대비 비교

  • 시장 침체 또는 하락 구간에서 양봉 출현 하면서 상승하는 구간이 많이 발견되는데, 차트 전체에서 장대 양봉 출현하면서 오버슈팅 나왔던 구간이 많이 발견됩니다.

1. 봉 차트 비교-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1. 봉 차트 비교]

  • 종가선 차트에서 보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주가가 박스권 횡보 하는 듯 하지만 점진적인 상승 추세 유지 하는 것이 확인됩니다.
  • 최근 1 분기 고점 형성후 조정 강하게 받고 시장 지수 하단까지 하락하였는데, 다시 추세선 하단까지 반등한 상태로 추세유지 되고 있습니다.

2. 종가선 차트 비교-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2. 종가선 차트 비교]

3. 수급 분석

  • 300일 이평선 상단으로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의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데 반해 OBV지표의 매매활성도는 감소 추세에 있습니다.
  • 2022년 상반기에 기관 매수가 집중되어있지만 8월 오버슈팅은 기관 매수보다는 외국인의 대량매수에 의해 발생하였습니다. 이후 외국인의 대량 매수가 일정 주기로 발생하는데 매수 유입 될 때마다 장대 양봉 출현 하고 있습니다. 기관 자금의 기계적 매수에 의해 발생된 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3. 봉 차트 - OBV, VolumeOscillator, 외국인, 기관, 개인 매수]

  • 매물대 차트를 보면 하단에 두꺼운 매물대가 있는데, 이 매물대 위에 캔들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최근 300일 이평선 부근에서 조정받고 있는데, 상단 매물대가 상당히 얇아진 상태이기 때문에 일정기간 조정 후에는 상승 전환 가능해 보입니다.

4. 매물대 차트 - TRIX, VolumeOscillator, BIII-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4. 매물대 차트 - TRIX, VolumeOscillator, BIII]

4. 기술적 분석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주가가 60일 이평선 위로 올라오면서 TRIX지표가 0선 돌파하였습니다. StochasticSlow가 과열권 부근에서 하락하였는데, 주가 조정구간에서 ADX도 같이 하락한 상태이기 때문에 급격한 조정 발생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 일목균형표의 후행스팬이 60일선과 캔들 군을 돌파 한 이후 다시 60일 선 부근까지 하락하였습니다. 앞에 파란 구름대가 두껍게 형성되어 있어 어느 정도 기간 조정 진행 후에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보조지표 - 일목균형표, TRIX, StochasticSlow, ADX(7, 11), BWI(9, 18)-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5. 보조지표 - 일목균형표, TRIX, StochasticSlow, ADX(7, 11), BWI(9, 18)]

  • 2021년 주가 고점 구간에서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의 주가가 여러 번 돌파 시도 하였지만 돌파 못하고, 시장지수 하락 전환 구간에 같이 하락하기 시작하였습니다.
  • 2022년 이후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의 주가가 박스권 횡보 하기 시작하였는데, 다른 대형주들이 시장지수 하단과 상단에서 지지와 저항받는 것과 달리 시장지수 하락 보다 더 하락하거나 상승할 때는 좀 더 상승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6. 종합주가지수 vs. 환율 vs.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5. 뉴스 검색

  • 오너리스크와 관련된 뉴스가 있고, 대전공장 화재 뉴스가 있습니다.
  • 기업에 부정적 뉴스가 나오고 있는데, 오너리스크를 제외하고 대전공장화재로 인력 조정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금 같은 상황에서 오히려 화재로 인한 생산량 조절이더라도 공급량을 줄이는 게 기업 차원에서 재고 부담을 낮춰주는 긍정적 효과로 연결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한국타이어 조현범, '200억 횡령 혐의' 오늘 재판절차 시작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200억원대 횡령·배임 및 계열사 부당지원 혐의로 구속기소 조현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 회장의 재판 절차가 21일 시작된다

www.newsis.com

 

[단독] '화재'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직원 823명 전환 배치·희망 퇴직

[단독] '화재'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직원 823명 전환 배치·희망 퇴직, 한 달 넘게 중단…직원 휴업 중 "전소된 2공장 재건 어렵다" 판단

www.hankyung.com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1분기 실적 컨센서스 부합 예상"-한국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1분기 실적 컨센서스 부합 예상"-한국, 차은지 기자, 증권

www.hankyung.com

 

[특징주] 타이어주, 수익성 개선 전망에 강세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송은경 기자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넥센타이어[002350] 등 타이어 관련주가 12일 물류비 하락으로 수익성이 개선될 것...

www.yna.co.kr

6. 결론

  • 전통 사업으로 분류되어 성장률이 낮았던 산업들이 최근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성장 산업으로 변모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시대의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근간 산업까지 변화 하면서 생기는 현상으로 보이는데, 전기차 전환시기에 타이어와 무슨 연관이 있지라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전기차용 타이어가 기존 내연기관 차량용 타이어와 다르다는 얘기를 듣고 타이어 산업을 새롭게 보게 되었습니다.
  • 오너리스크와 공장화재 등 안 좋은 뉴스가 많았던 기업인데, 실적 성장세를 보면 무시하지 못할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것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입니다. 국내 타이어 생산 기업들의 세계시장 점유율도 상당한 수준이기 때문에 전기차 전환시대에 전기차 벤더에 상관없이 신규 수요에 대한 수혜도 가능해 보이는 상황입니다.
  • 매물대 차트를 보면 하단에 매물대가 두껍게 쌓여 있는 상태에서 캔들이 올라와 있습니다. 2021년 주가 고점 이후 조정받으면서 2022년 내내 주가 저점 형성하면서 조정 받았는데,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도 1년 넘게 상당히 긴 기간동안 조정 받으면서 U자형 조정 구간을 형성 하면서 바닥을 지난 상태로 보입니다. 작년 주가 저점에서 기관의 대형자금이 유입된 것으로 보이는데, 경기침체의 바닥을 지난 상태에서 전기차 수요가 본격적으로 증가할 때가 되면 지금 성장세보다 더 가파른 상승이 예상되어 2차 전지 외에 전기차섹터에서 관심받지 못한 타이어 섹터에도 시장의 관심이 이동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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