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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카본 | 홈페이지
- 1984년 9월 17일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주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어 낚싯대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였으며,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음
- 시가총액 5,266억원 규모이며, PER 34.62배, PBR 1.30배입니다.
1. 실적 분석 | 상세 실적
- 한국카본의 영업이익은 최근 3년 동안 흑자 유지 하였으나 2020년 ROE 16.55%를 기록하면서 영업이익 최고치를 기록 한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하였습니다.
- 2022년 영업이익 감소 폭이 둔화되었고,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증가 하였습니다. 2023년 예상 매출액이 2020년 매출액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영업이익 규모도 전년 대비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 시장 대비 비교
- 한국카본의 주가는 2022년 8월 고점 형성 후에 시장 급락 구간에서 같이 조정받고 하락하였습니다. 10월에 시장 지수 바닥에서 지지받은 후 시장 지수 하단에서 박스권 횡보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 시장 침체 또는 하락 구간에서 양봉 출현 하면서 상승했던 지점은 2022년에는 반등 구간에 빈도수가 높게 발견됩니다. 2023년 2월에 한국카본의 주가가 슈팅 발생 하였는데, 이 구간에서 시장 하락 또는 침체 구간에서 양봉 출현 했던 지점이 집중적으로 발견 됩니다.
- 종가선 차트에서 보면 2022년 9월 주가 급락 이후 박스권 횡보로 전환된 상태에서 한국카본의 주가는 바닥 저점을 높이면서 점진적인 추세 상승을 하는 게 확인됩니다.
- 박스권에 안에서 한국카본의 주가가 지속적으로 움직이고 있어 박스권 횡보가 완전히 끝난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하단 지지 라인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어 박스권 상단을 돌파하는 움직임이 조만간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3. 수급 분석
- 2022년 9월에 한국카본의 주가가 300일 이평선을 하향 이탈 하면서 박스권 횡보 구간에 진입하였습니다. 이 구간에서 OBV지표로 보이는 매매활성도가 감소하였지만 급락하지는 않은 상태로 300일 이평선 돌파 시도 할 때마다 지속적으로 상승하였습니다.
- 외국인 또는 기관 매수 시점에 양봉 출현하는 지점이 10 월 이후에는 300일 이평선 돌파 시점에 많이 발견됩니다. 보통은 기관 또는 외국인 단일 세력이 주가 상승을 주도하는데, 외국인과 기관의 동시 매수 유입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구간이 눈에 많이 띄고 있습니다.
- 매물대 차트에서 보면 한국카본의 주가가 오랫동안 박스권 횡보를 하면서 현재 가격대에 매물대가 집중되고 있습니다.
- 한국카본의 지금 가격대의 상하단에 매물대가 상당히 얇아진 상태이기 때문에 지금 구간에서 주가가 매물대위로 상승한다면 박스권 상단 돌파하는 강한 상승세를 보여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4. 기술적 분석
- 한국카본의 주가가 300일 이평선 위로 올라오면서 이평선 수렴이 발생하고 있는데, TRIX지표도 0선 부근까지 하락하다가 반등하고 있습니다.
- StochasticSlow도 침체 진입 하지 않고 반등하였고, ADX지표도 주가 방향과 동일하게 움직이기 시작하였습니다. BWI(9) 지표 바닥 수준까지 하락 한상태에서 반등하기 시작하였기 때문에 박스권 상단을 돌파하는 움직임이 조만간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 일목균형표에서 보면 캔들이 구름대 위로 올라온상태이고, 후행스팬이 캔들 군 안에서 움직이다가 선행스팬 1 부근까지 상승하였습니다. 앞에 구름도 양운으로 전환된 상태이기 때문에 추가 조정보다는 반등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 2년 기준(550 캔들) 차트에서 보면 2022년 한국카본의 주가는 시장지수와 연동되어 움직였다기보다는 환율의 상승 구간에서 환율과 커플링 되어 움직이다가 환율 급락에 선행해서 주가가 급락하였습니다.
- 2023년 이후 한국카본의 주가움직임은 시장지수 부근에서 지지받으면서 N자형 상승을 지속하고 있는데, 2022년 상승 패턴과 비슷한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5. 뉴스 검색
- 국내 조선사의 LNG선 수주가 증가하면서 한국카본의 LNG수송선용 LNG보냉재 수주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6. 결론
- 빅 3 조선사의 수주 잔고가 대부분 꽉 찬 상태에서 뒤늦게 수주받을수록 선가가 높아지면서 수주 잔량이 남은 것이 오히려 호재가 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시기를 지나면서 노후화된 선박의 교체 시기가 늦어지면서 지연되었던 친환경 선박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LNG선 수요가 증가하면서 국내 조선 3사의 수주 잔고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연쇄반응으로 주가도 움직이기 시작하였습니다. 선박의 건조가 진행되면서 현금 유입이 되면서 조선 섹터도 시장의 관심을 본격적으로 받기 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제는 LNG운반선에 보냉재를 제공하는 벨류체인으로 시장의 관심이 확장되기 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 한국카본의 경우 2022년 당기순이익은 증가하였지만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감소한 상태였습니다. 조선사들의 수주 실적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매출은 증가하지 못했는데, 올해부터 실적 반영 되기 시작하여 2020년에 달성했던 매출액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조선 섹터 전반으로 시장의 관심이 확산되고 있는데, 조선업의 밸류체인에 속한 기업들의 실적 개선도 눈에 띄기 시작할 것으로 보여 조선사뿐만 아니라 섹터 전반을 다시 한번 살펴볼 때가 된 것으로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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